가상현실에 대한 소개조차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교사나 행정가 그리고 이와 관련된 분야에 있는 사람들에게 가상현실의 개념이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리고 가상현실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기본적인 조작에 대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도 시급하다. 그
사이버 공간은 네트가 존재하는 곳은 어디든지 구성될 수 있기에 네트는 사이버 공간이 탄생하기 위한 필연적인 전제조건이라고 볼 수 있다.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를 켜는 순간 나타나고 끄는 순간 사라지는 “장소 없는 공간”(Placeless Place)(Ogden)이다. 특히 인터넷이 점차 일상생활을 하는데 없어서는
인터넷 중독 문제는 사회적으로도 심각한 쟁점으로 급부상하기에 이르렀다. 가치판단 기준이나 통제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청소년들은 인터넷 사용을 조절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아무런 가치판단 없이 사이버 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들을 받아들여 폭력 및 가상세계 지향의 경향까지 보이고 있다.
터넷 사용, 재발, 내성 및 의존성 그리고 생활상의 장애와 같은 요인 모두가 나타 날 때 인터넷 중독으로 간주 할 수 있다고 한다.
2. 인터넷 중독의 유형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분류는 학자마다 다소 다르지만 Young은 인터넷 중독의 유형을 대화방이나 동호회에 몰두하는 사이버 교제 중독, 온라인
교육적 가치보다는 ‘상품적 가치’에 의해 규정된다.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그래야 한다.
공급자가 수요자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다양한’ 교육상품을 만들어내려면 공급자는 새로운 규율로 무장해야 한다. ‘다양화’의 책임을 떠맡게 된 단위학교 및 교사에게 제시된 행위지침은 “자
모두를 위한 실제적인 개별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2. 학교 및 기관 중심 부모교육
학교 및 기관 중심 부모교육은 부모의 교육기능을 활성화하여 그들 자녀를 바람직하게 양육하도록 돕는 것은 물론 부모 자신들의 긍정적 자아개념을 고취시켜 그 효과가 가정에서 시작하여 학교나 기관으로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온라인 학습공동체는 주체적인 학습활동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며, 창조적인 지식생산과 흐름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공동체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경험해야 할 평생학습 사회의 실체이다.
2) 온라인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이란 학습자 개인과 모둠 모두에게 이
교육에 의해 올바른 방향과 목표를 찾지 못하고 헤매는 청소년들을 많이 보게 된다. 청소년들의 아버지라 불리는 돈 보스꼬는 이렇게 이야기 했다. “어른들은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것을 사랑해야 청소년들도 어른들이 좋아하는 것을 사랑하게 됩니다.” 돈 보스꼬의 말처럼 청소년들을 교육하고 그들
Ⅳ. 결 론
청소년은 우리 사회의 희망이며, 동시에 한국교회의 미래이다. 이 시대의 희망이며, 미래인 청소년들을 향해 이제는 교회가 교육적 사명을 가지고 일어설 때이다. 지금까지의 많은 노력이 있었지만 좀 더 구체적이 계획적인 실천과 투자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건전한 청소년 문화 형성